3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내년부터 건축허가를 받는 아파트는 주차면수의 5% 이상 규모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야 한다. 이미 지어진 아파트는 2% 이상 확보해야 한다. 현재 신축 시설의 의무설치 비율은 0.5%고, 이미 지어진 시설은 의무설치 비율이 없다. 정부는 지난달 7만2000기 수준인 전기차 충전기를 2025년 50만 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산업 성장은 세계적인 추세다. 미국 의회는 최근 대규모 인프라 법안을 통과시켰고, 그 중 일부는 전기차 충전소 건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중국은 또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으며, 유럽연합 역시 전기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년부터 신축 아파트는 주차면수의 5% 이상에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기존 아파트는 2% 이상 설치해야 합니다. 현재 신축 시설의 의무설치 비율은 0.5%였고, 기존 시설은 의무설치 비율이 없었습니다. 정부는 최근 전기차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7만2000여 개인 전기차 충전기를 2025년까지 50만 개 이상으로 늘릴 예정입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회는 최근 대규모 인프라 투자 패키지를 통과시켰고, 여기에는 전기차 충전망 구축을 위한 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전기차 충전기 설치 현황 및 전망 전력거래소에서 발표한 '2023년 전기차 및 충전기 보급이용 현황 분석'에 따르면, 2023년 6월 기준 전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약 23만 대에 이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58.9만 대, 2030년까지 123만 대의 충전기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대기업들이 합병 및 인수(M&A)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 사업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은 스타트업들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 스타트업의 기업 가치는 이미 수백억 원 이상에 달합니다. 전기차 충전 산업은 통신 시장의 발전과 유사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기에는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다가 점차 서비스와 혁신에 중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향후 전기차 충전기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충전 인프라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급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와 산업계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전력거래소에서 발간한 2023년도 전기차 및 충전기 보급이용 현황 분석에 따르면, 2023년 6월 기준 전국에 보급된 전기차 충전기는 약 23만 대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58.9만 대, 2030년까지 123만 대까지 전기차 보급 확대와 이에 따른 충전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는 기업의 인수합병(M&A)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 충전 사업을 비즈니스 모델로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들의 기업가치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전기차 충전 산업이 기존 통신 시장의 발전과 비슷한 성장 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도 | 전기차 보급 대수 | 전기차 충전기 보급 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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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 N/A | 23만 대 |
2025 | 58.9만 대 | N/A |
2030 | 123만 대 | N/A |
전기차 충전 시장의 전망 전기차 충전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전기차 보급 확대, 정부 지원, 기술 발전 등에 의해 견인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충전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 전기차의 배터리 성능이 향상되고 충전 인프라가 확충됨에 따라 전기차 보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지원: 정부는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 전기차 충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충전 시간이 단축되고 충전 효율이 향상될 것입니다. 전기차 충전 시장의 성장은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전력망, 에너지 저장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산업이 전기차 충전 산업의 성장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전기화가 본격적으로 진전되면서 아파트 단지 전기차 충전소 수요 역시 급증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2023년부터는 아파트 신축 시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의무화할 예정으로, 앞으로 전기차 충전소 설치 비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수요와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업체들이 이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대기업들도 이 분야에 뛰어들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들 대기업은 자체적인 충전기 제조 역량이 부족하지만, 기존의 다른 사업과 연계하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플랫폼 내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일부 대기업은 충전 플랫폼을 출시하는 등 충전 인프라 사업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먼저 시장을 조사하고, 전기차 소유자들이 가장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위치와 방식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설치 비율을 높이고 전기차의 보급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기업이 주도하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장려하기 위해 환경부 주도로 직접 설치하는 것을 점차 줄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민간 기업이 더 많은 투자와 혁신을 유도하는 민간주도 전기차 충전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삼성을 제외하고는 이 분야에 진출하여 각자 고유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와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전기차 충전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직접적인 설치 규모를 줄이고 점진적으로 민간 중심의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을 제외한 국내 대기업 대부분이 전기차 충전 사업에 진출하여 각자의 고유한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활발한 시장 진출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와 이용 편의성 향상에 기여하여 전기차 보급의 확대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국내 대기업의 전략적 투자와 기술 역량은 전기차 충전 시스템의 혁신과 고효율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업 간의 협력과 파트너십을 통해 상호 보완적인 생태계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민간 주도의 전기차 충전 생태계 조성은 전기차 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친환경 교통 수단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 |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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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 자체 충전소 구축 및 파트너십 확대 |
LG에너지솔루션 | 배터리 및 충전 솔루션 제공 |
SKI | 고출력 충전소 설치 및 신기술 개발 |
GS에너지 | 셀프 충전소 확산 및 대규모 충전소 구축 |
SK텔레콤 | 5G 기반 충전 관리 및 로밍 서비스 제공 |